누구나 쉽게 따라하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전자(세금)계산서는 홈택스를 이용하여 발급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반인들은 단어부터가 생소해서 특정 수수료를 지불하고 대행업체에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번 포스팅을 잘 참고하시면 누구나 쉽게 따라하실 수 있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을 터득하게 되실 겁니다.
1. 홈택스를 이용한 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국세청에서 운영하는 홈택스및 모바일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경로안내
홈택스 로그인(공인인증서 필요) ▶ 조회/발급 ▶ 전자(세금)계산서 ▶ 발급 ▶ 건별 발급
경로 및 자세한 설명을 보시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세금계산서 발급대행사업자의 시스템을 이용한 발급방법
세금계산서 발급을 대행하는 사업자가 일정 부분의 수수료를 받고 세금계산서를 발급해 주는 방식의 방법입니다.
이러한 경우 운영하는 사이트 또는 자체 구축한 세금계산서 발급시스템(ERP)을 이용하여 발급합니다.
3. 기타 발급방법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경우를 위한 세금계산서 발급 방법이 있습니다.
3-1. 전화 ARS 이용방법
세무서에서 보안카드를 수령 후 전화를 이용하여 발급 가능합니다.
■경로안내
ARS 번호: 126번 통화 후 ①-②-②번
3-2. 세무서 대리발급
'전자(세금)계산서 대리발급 신청서'와 거래 관련 증명서류를 가지고 가까운 세무서를 방문하여 발급신청 가능합니다.
■증명서류 안내
증명서류: '거래계약서, 거래명세표, 거래내역서, 입금증'등 실제 재화 또는 용역 거래를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류
4. 발급절차
발급절차는 아래와 같으며,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려면 해당 링크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발급절차 안내
공동인증서 준비 ▶ 회원가입 ▶ 발급 ▶ 전송 ▶ 조회 ▶ 부가가치세 등 신고
① 공동인증서 등 준비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해서는 사업자범용, 전자세금계산서용, ASP용 공동인증서 중 한가지가 필요합니다. ※공동인증서 발급이 어려운 경우 세무서에서 보안카드를 발급받아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가능합니다. |
② 회원가입 | 홈택스 또는 시스템사업자가 운영하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사이트 중 하나를 선택하여 회원가입 합니다. |
③ 발급 | 부가가치세법에서 정한 시기에 표준에 따라 생성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고, 매입자의 이메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송합니다. |
④ 전송 |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한 경우 발급일의 다음날까지 국세청에 전송합니다. |
⑤ 조회 | 월별, 분기별 전자(세금)계산서 목록 및 합계를 조회 가능합니다. |
⑥ 부가가치세 등 신고 | 매출, 매입처별 (세금)계산서합계표 작성 시 전자(세금)계산서 합계금액만 기재하고 거래처별 명세 작성은 불필요 합니다. |
5. 결론
전자(세금)계산서와 홈택스이용은 일반인이 사용하기에 생소하기 때문에 어려워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행사를 통해서 일정부분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본 포스팅의 방법대로 조금만 따라 해보시면 굳이 수수료를 지불하고 사용하지 않아도 될 정도의 난이도이기 때문에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했던 분들께서는 한번 따라 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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