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연말정산이란 무엇인가?
사회초년생분들께서는 아마 연말정산이란 단어가 생소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직장인 연말정산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연말정산은 사회인에게 꼭 필요하고 자칫하면 돌려받을 돈을 못돌려받거나, 세금을 더 부과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연말정산 잘 준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1.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은 근로자가 1년동안 근로한 총근로소득에 대한 납부세액을 확정하는 것입니다.
다시말해, 근로자가 한해 동안 납부한 근로소득세를 정산하는 절차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연말정산은 본인이 직접 진행 해야하나?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일단 맞는 부분은 본인이 직접 홈택스 서비스를 이용해서 연말정산 자료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반은 틀린 부분은 연말정산 신고를 본인이 직접하는 것이 아닌, 연말정산 신고의 주체는 '회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론적으로는 본인이 준비한 연말정산 자료를 회사에다가 건내주고 회사는 이를 내부적으로 처리하거나 세무대리인이 업무를 처리합니다.
본인이 직접 연말정산을 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3. 연말정산 후 무조건 돈을 받을 수 있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똑같이 100만원씩 월급을 받는 사람이더라도, 나라에서 부과되는 세금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로, 부양가족의 상황이나 기부금, 교육비로 지출한 금액에 따라서 감면되는 세금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연말정산이 필요한 이유는, 매월 이러한 복잡한 상황들을 한명 한명 케어할 수 없으니, 매월 월급에서 일정부분을 세금으로 지불하고, 마지막으로 1년에 한번 정확하게 검토하자는 측면에서 연말정산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계산된 차액만큼 돌려받거나, 더 내야하는 상황이 올 수 있는 것입니다.
4.연말정산 환급및 추가납부 시기는?
연말정산이 완료되었다면, 근로자가 따로 행동을 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돌려받을 금액(환급)이 발생되거나, 추가로 납부가 필요한 경우에는 본인이 근로하고 있는 회사가 다음연도 2월분 급여에 반영하여 최종적으로 정산된 급여를 지급합니다.
5. 연말정산시 세액을 줄이는 방법
앞서 말씀드렸다싶이 근로자는 매월 월급에서 일정량의 세금을 내고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연말정산에서 중요한 것은 마지막으로 계산된 세금을 어떻게든 더욱 줄이는 것입니다.
세금을 줄이는 답은 바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에 있습니다.
말 그대로, 소득과 세액에 대해서 공제될 부분이 있으면 빼달라고 요청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근로자가 직접 확인해서 자료를 제출해야만 해당 부분에 대해서 세금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만약 특수한 경우로 경비를 지출해야 할 경우 소득공제나 세액공제에 대한 여부를 꼭 확인하시고 해당 자료를 가지고 계셨다가 연말정산때 추가로 함께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6. 결론
사회초년생분들은 조금 헷갈릴 수 있는 연말정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마 기존의 직장생활을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매년 자료를 만들어 회사로 제출하셨을테니 큰 어려움은 없으실 것이라 생각이 되지만, 사회초년생 분들께서는 자료만드는 법도 생소하고 이것을 왜 해야하는지 이해가 안가셨을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연말정산은 근로자라면 자료를 성실하게 준비해주셨다가 추가세금을 납부하거나 하는 불상사는 피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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