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쉽게 따라하는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이용방법

대신하는 장기투자 2023. 1. 26.

연말정산 기간이 다가왔습니다.

보통 연말정산 기간이라고 한다면 12월 말부터 시작해서 2월~3월 초까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사회초년생분들은 연말정산이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지셔서 손놓고 계시다가 안 하고 지나치실 때가 많으신데요, 오늘 해당 방법으로 연말정산 데이터를 만들어서 회사나 대행사로 보내시면 쉽게 연말정산이 진행되니 꼭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연말정산을 왜 해야하는지 의문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직장인 연말정산이란 무엇인가?

사회초년생분들께서는 아마 연말정산이란 단어가 생소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직장인 연말정산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연말정산은 사회인에게 꼭 필

woooori.tistory.com

1. 홈택스 접속

홈택스에 접속하시면 웃고있는 모습의 아이콘으로 '연말정산간소화'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해당버튼을 누르시게 되면 로그인 창이 활성화됩니다.

기존의 아이디가 있다면 공동/금융인증서로 로그인도 가능하지만, 요즘은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페이코 등 간편 인증서도 지원하기 때문에,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만 적으시고 간편 인증으로 로그인하신다면 손쉽게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홈택스 접속은 아래 링크를 통해 손쉽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2. 소득/세액공제 자료조회

로그인을 하게 되면, 소득/세액공제 자료 조회를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해당연도에 귀속년도로 맞추고, 재직기간에 대한 해당 월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한 해동안 이직등 근무지 변경이 없었다면 1~12월 전체를 선택하시면 되고

만약 신규 입사자 및 연말정산 귀속년도 기간에 다른 근무지가 있었던 근로자의 경우에는 해당 근로를 제공한 월만 선택합니다. (예: 1~3월 전 직장 / 6~12월 현직장 = 이럴 경우 1,2,3,6,7,8,9,10,11,12 선택)

 

2-1. 해당 자료들에 대한 정보 조회

해당 월까지 선택을 하셨다면, 이제 각각 항목에 대한 금액들을 조회해 볼 차례입니다.

[건강보험], [국민연금], [보험료], [의료비] 등 해당항목들이 처음에는 돋보기 모양으로 되어있는데, 돋보기모양을 클릭만 하시면 자동적으로 금액을 조회해 주게 됩니다. 이렇게 모든 항목들을 조회해 주시면 됩니다.

 

3. 조회한 자료 일괄 내려받기

이제 다 마쳤습니다.

'근로 월'과 '항목별 금액'까지 조회를 다 마치셨다면, 우측 상단에 '한 번에 내려받기'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시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시게 되며, PDF파일을 생성할 때 개인정보를 공개할 것인지, 문서에 암호를 걸 것인지, 또한 어떤 항목들을 첨부하게 될 것인지를 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입맛에 맞게 설정을 하신 후 '내려받기' 버튼을 누르시면 PDF파일로 내려받게 됩니다.

 

4. 주의사항

4-1. 조회되지 않는 자료

기부금 영수증 등 자동으로 조회되지 않는 항목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조회되지 않는 자료는 본인이 신경을 쓰셔서 해당 기관에서 자료를 받아서 따로 첨부를 하시거나 제출하셔야 합니다.

즉, 조회되지 않는 공제자료는 근로자가 직접 수집해야 합니다.

 

4-2. 연말정산 과세기간(귀속 년도)중 입사 혹은 퇴사 근로자

전체 자료 중에서 근로제공기간만 자료를 활용하고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주택자금, 주택마련 저축,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 항목과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세액공제 항목들은 근로를 제공한 기간만 공제가 가능합니다.

 

4-3. 부양가족의 자료 조회

부양가족의 자료조회는 가족 본인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가족이 동의하면 근로자는 가족의 공제자료에 대해 조회가 가능해집니다.

 

5. 결론

과거에 비하면 홈택스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정말 쉬운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편 인증으로 간소화된 아이디 로그인까지 더해져서 더욱더 접근이 편리해졌습니다.

꼭 해당 포스팅을 보시고 연말정산 간소화를 진행하시고 굳이 대행업체를 통한 수수료를 아끼시기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