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자격확인서 인터넷 무료 발급 방법 -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자격확인서는 건강보험에 자격에 대한 취득 및 상실 내역에 대해서 증명하는 증빙서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비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서류 중 하나입니다. 본 포스팅에서 건강보험자격확인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1. 들어가며(주의할 점)
방법을 설명하기전 짧게 주의할 점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건강보험 자격확인서'와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종류가 다른 서류이므로 이 점 유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1-1. 자격확인서 / 자격득실확인서 차이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신분증빙이 어려울 경우 자격이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할 때 쓰이는 서류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사람의 건강보험 자격 취득, 상실 내역을 확인하는 서류
2. 건강보험자격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2-1.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접속
'건강보험 자격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2-2. 로그인
공동, 금융, 간편인증서를 제공하며, 특히, 간편 인증은 대중에게 친숙한 카카오, 네이버, 토스등을 이용하여 간편하고 손쉽게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2-3. 서류 신청
상단 메뉴 '민원여기요'에서 '개인민원'을 선택하시면, 발급받으실 서류 목록에서 '자격확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4. 서류 발급
별도의 신청서 작성 없이, 바로 본인의 건강보험자격확인에 대한 조회가 이루어지며, 우측 하단 '프린트발급'을 통하여 서류발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5. 발급 완료 및 인쇄
발급을 마치게 되면 PDF파일이 자동으로 다운로드되며, 해당서류는 암호화되어있습니다. 비밀번호는 개인의 생년월일이며, 해제 후 발급된 거너강보험자격확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마치며
건강보험자격확인서는 건강보험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발급을 통해 방문이나 번거로운 행정절차 필요 없이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으시는 분들에게 인터넷 발급을 권장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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