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대장 무료열람 및 발급 인터넷으로 쉽게하는 방법 - 정부24
토지대장은 토지의 정보(지번, 면적, 소유자 주소, 성명, 주민등록번호등)가 자세하게 나와있는 서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지거래 시 등기부등본과 함께 꼭 필요한 서류로 꼽힙니다. 하지만, 발급이나 열람을 하기 위해서는 주민센터나 동사무소를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번거로움을 줄여주는 정부 24의 온라인 행정민원을 통한 토지대장 무료열람 및 발급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토지대장 무료열람 및 발급 방법
1-1. 정부 24 접속
온라인 행정민원 서비스를 받기 위해 정부 24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본 링크는 안전한 링크이므로 이동하셔도 좋습니다.
1-2. 로그인
정부24 온라인 행정민원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 로그인해야 하며 로그인은 다양한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특히, 간편 인증을 사용하면 대중들에게 친숙한 카카오, 네이버, 토스등을 사용하여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1-3. 서류 선택
홈페이지 메인화면 중앙을 보시면 '토지(임야)대장'아이콘을 어렵지 않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서류를 선택하면 계속 진행됩니다.
1-4. 민원안내 및 신청
신청방법과 처리기간, 수수료등의 행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한 안내사항 화면입니다. 내용을 숙지하시고 '발급'버튼을 누르면 다음 단계로 진행됩니다.
*방문 발급시에는 소정의 수수료가 있으나, 소유자가 직접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무료입니다.
1-5. 토지대장 무료열람 및 발급
해당 부분부터는 열람과 발급의 행정절차가 다르기 때문에 나누어서 설명합니다.
1-5-1. 토지대장 무료열람
열람을 하시기 위한 분들은 상단에 '토지(임야) 대장열람'을 선택하여 신청서를 작성 후 민원을 신청합니다.
1-5-2. 토지대장 무료발급
토지대장을 무료로 발급받기 원하시는 분들은 상단에 '토지(임야)대장등본교부'를 선택하여 신청서를 작성하시고 민원을 신청합니다.
1-6. 신청내역 확인
정부24 메인화면으로 가시면 본인이 신청한 민원신청건수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 신청내역을 통해 본인의 신청된 서류와 출력이 가능합니다.
2. 마치며
토지대장같은 중요한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동사무소나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것이 일반 상식처럼 자리 잡혀있습니다. 하지만 민원의 간소화와 편의를 위해 이러한 온라인 서비스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실제로 사용해 보시면 더욱 편리하다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으시리라 사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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