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기투자] 소수점거래 장기투자 3주차 후기(수익인증)

대신하는 장기투자 2022. 9. 18.

▲소수점 투자 진행 현황판

1. 들어가며

소수점 거래로 진짜 의미있는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된 장기프로젝트입니다.

아울러 분할매수의 중요성과 거치식 투자가 아닌 적립식 투자로도 의미있는 수익을 올리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2. 투자 원칙

종목: 3종목 (가치주, 성장주, 배당성장주)

투자금액: 매달 1일, 월 2만원(AAPL, TSLA) / 월 1만원(MSCI) = 총 월 5만원씩 매수

조건부 투자: 투자 종목의 손익률이 마이너스일시 매일 1000원씩 물타기

투자일시: 2022년 8월 ~ 2023년 8월 까지.

포스팅: 매주 토요일

 

3. 주식 거래 내역

4. 의견 (3주차 의견)

이번주차는 많이 힘든 한주였습니다. 특히 CPI지수가 발표되는 날 나스닥 지수가 -5%를 기록하기도 하였습니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인플레이션 우려가 점점 해소될 것이라고 생각했었다가, 뒷통수를 맞은 기분이었을 것입니다.

 

지수가 -5%가 빠진다는 일은 그리 흔히 있는 일은 아닙니다. 때문에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높았었다는 반증이 되기도 합니다. 이렇듯, 주식시장은 언제나 웃음과 울음이 끊이질 않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예측하지 못한 순간에 찾아오는 일이 적지않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현재 대다수의 주식들은 가격이 고점으로부터 많이 빠져있는 상황입니다. 이럴때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주식시장의 격언처럼 "공포에 매수하라"를 실행해야 할까요? 아니면 전문가들의 의견대로 "시장은 더욱더 나빠질 것이니 기다려라"대로 실행해야 할까요?

 

저는 두 의견에 모두 찬성하는 편입니다. 그러니 결과적으로 반만 동의를 한다고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개인적으로 "롱"이냐 "숏"이냐 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언제든 원칙대로 현금을 컨트롤 하는 능력 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롱숏을 외치는 사람들도 투자를 인생처럼 해오셨으며 현금에 대한 비중조절을 반드시 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자금이 부족한 우리들은 과도한 배팅보단, 기회라 생각한다면 원칙대로 분할매수를 하는것이 올바르다고 생각합니다.

 

소수점투자는 금액적으로 큰 매리트는 없지만, 수익률을 살펴보고 점검하기에는 아주 좋은 수단입니다.

애플은 매수시기가 안좋았는지, 계속해서 물타기를 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테슬라와 MSCI의 주식은 현재 계속해서 수익의 구간에 와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나스닥이 심하게 하락한 한주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원칙대로 분할매수함으로써 전체 자산을 방어하고 수익을 챙기는데도 소수점투자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만큼 소극적인 투자방법이 아닌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무쪼록 아직 3주차밖에 되지 않았지만, 주가가 요동치는 장세인 만큼 원리원칙대로 스마트한 투자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PS- 엑셀시트에 날짜가 자동으로 변하질 않는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스크린샷에 보이는 날짜가 8월로 되어있지만, 매매기록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엑셀시트에 대표날짜 표기는 곧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