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발급 인터넷으로 쉽게 하기 - 정부24
과거, 건축물대장을 열람하거나 발급받기 위해서는 주민센터나 동사무소에 내방하여 진행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정부 24 온라인 행정민원을 통하여 가능하며, 해당 방법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1. 들어가며
건축물대장은 건축물의 소재와 그 종류 및 기타 사항을 알아볼 때 쓰이는 서류입니다. 즉 건축물에 대한 주민등록증과 같은 역할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때문에, 각종 행정기관등에서 부동산과 관련하여 건축물대장을 요구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번거롭게 내방하여 발급받는 방법 말고 인터넷으로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 서술하고자 합니다.
2.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및 발급
2-1. 접속
행정민원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정부 24 홈페이지로 접속하셔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안전하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2-2. 로그인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시게 되면 해당 민원에 대한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로그인이 필수조건이기 때문에 로그인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정부 24는 각종 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을 제공하며, 특히, '간편 인증'을 통해 손쉽게 인증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간편 인증'은 우리에게 친숙한 카카오, 네이버, 토스등을 이용한 본인 인증 서비스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는 고객이라면 쉽게 인증이 가능합니다.
2-3. 건축물대장 선택
홈페이지 메인에 접속하시면 '자주 찾는 서비스'항목에 건축물대장 항목이 큰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편의가 잘 마련되어 있어 금방 찾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계속 진행됩니다.
2-4. 건축물대장 발급
건축물대장 발급화면이 나타나면, 신청방법 및 수수료등 간단한 행정절차에 대한 안내가 나와있습니다.
참고로 발급은 한건당 500원 열람은 300원이며, 인터넷발급(열람)은 무료입니다.
'발급'버튼을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2-5. 건축물대장 신청
건축물대장 신청서 작성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면, '발급'과 '열람' 두 가지를 선택하게 되며, 각각 필요에 맞는 서류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발급과 열람 모두 설명을 다루고자 합니다.
2-5-1. 건축물대장 신청 - (발급)
건축물대장 신청에서 유의하실 점은 건물 번호와 대장구분입니다.
건물번호는 도로명 주소의 끝에 나와있는 숫자를 가리키며, 대장구분은 아래와 같이 분류됩니다.
■대장 구분
일반: 건물의 소유주가 개인이거나 대표자가 있는 경우
집합: 건물의 소유주가 여러 명일 경우
■대장 구분을 '일반'으로 선택 시
총괄: 주소지의 지번에 있는 모든 건물들을 표시
일반: 본인 건물만 표시
■대장 구분을 '집합'으로 선택 시
총괄: 해당 지번에 있는 모든 건축물들을 표시
표제부: 해당 지번에 있는 동 표시
전유부: 해당 지번에 있는 동의 호수 표시
해당 기입사항을 모두 작성하시고 '민원신청하기'를 누르시면 해당 민원에 대한 행정절차는 모두 종료됩니다.
2-5-2. 건축물대장 신청 - (열람)
건축물대장 열람은 인터넷으로 진행 시 무료이며, 열람의 유의사항 역시 '대장 구분'항목입니다.
'대장 구분' 유의사항에 대해서는 '2-5-1. 건축물대장 발급' 항목에서 다뤘으니 참조하시면 됩니다.
해당 기입사항을 모두 작성하시고 '민원신청하기'를 누르시면 해당 민원에 대한 행정절차는 모두 종료됩니다.
2-6. 민원신청 확인 및 열람 인쇄
민원신청이 완료되면 정부 24 첫 화면에서 본인이 신청한 민원에 대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열람 및 문서출력이 가능합니다.
3. 마치며
정부 24의 온라인 행정민원을 통한 건축물대장 무료 열람 및 발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는 온라인 민원이 잘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이제는 내방하는 시간을 줄이고 집에서도 편하게 행정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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