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투자] 소수점거래 장기투자 2주차 후기(수익인증)
1. 들어가며
소수점 거래로 진짜 의미있는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된 장기프로젝트입니다.
아울러 분할매수의 중요성과 거치식 투자가 아닌 적립식 투자로도 의미있는 수익을 올리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2. 투자 원칙
종목: 3종목 (가치주, 성장주, 배당성장주)
투자금액: 매달 1일, 월 2만원(AAPL, TSLA) / 월 1만원(MSCI) = 총 월 5만원씩 매수
조건부 투자: 투자 종목의 손익률이 마이너스일시 매일 1000원씩 물타기
투자일시: 2022년 8월 ~ 2023년 8월 까지.
포스팅: 매주 토요일
3. 주식 거래 내역
4. 의견 (2주차 의견)
소수점투자(이하:소투)를 시작할 당시에 증시가 단기적으로 꽤 고점이었고 지난주 포스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수익률이 그닥 좋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증시가 반등되면서, 9월 정기 매수건과 꾸준한 물타기를 통해 평균단가가 꽤 낮춰지면서 수익률 역시 반등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이번 소투 2주차를 하면서 다시 한번 느낀것이 있습니다.
첫째, 증시의 바닥은 여전히 알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둘째,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금액으로 투자를 하니 하락이 시작될때도 전혀 걱정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셋째, 걱정이 안되니 멘탈이 강해지고, 기업에 대한 믿음이 강해지며 원칙대로 물타기가 가능합니다.
이렇듯, 첫째, 둘째, 셋째의 중요한 키포인트는 바로 '현금 컨트롤'과'분할매수'입니다.
소수점투자라서 정확한 평균단가를 재기는 어렵다만, 겁먹지 않고 감당가능한 금액으로 꾸준히 물을 타기 때문에 나의 평균단가는 조금씩 내려갔을 것입니다. 그리고 증시는 다시한번 반등을 주며 나의 자산은 수익권으로 들어왔습니다.
구독자여러분들께서도 과도한 현금투입으로 그간 수익률이 말썽을 부리셨다면, 이러한 전략을 세우셔서 천천히 함께 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주차별 보고로 찾아뵙겠습니다.
ps.
NH나무의 소수점투자는 다 괜찮은데, 매입자산(총 결제금액)에서 약간의 괴리율을 보입니다.
예를들어 문자에서 예정체결금액이 1000원이라고 하면, 실제 거래는 1000원보다 약간 안되게 거래되는 것 같습니다.
아마 원인중에 의심이 가는 부분은, 증권사에서 원화를 자동으로 달러로 바꿔주는 과정에서 은행고시 환율과 우대수수료율이 적용이 되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그래서 실제 +3거래일 후 거래내역을 보면 거래 당일 문자로 온 내용과 실제 거래된 금액이 약간의 차이를 보입니다.
아직까지는 -0.5% ~ -0.9% 정도의 차이를 내주기 때문에 그닥 신경은 안쓰고 있습니다.
괴리율 보단 번돈이 더 많으니까요.
개인적으로 토스 소수점투자가 괜찮아 보여서 나중에 한번 다뤄보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