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기투자] 소수점거래 장기투자 13주차 후기(수익인증)

대신하는 장기투자 2022. 11. 29.

 

1. 들어가며

소수점 거래로 진짜 의미 있는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된 장기프로젝트입니다.
아울러 분할매수의 중요성과 거치식 투자가 아닌 적립식 투자로도 의미 있는 수익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소수점 투자 원칙 및 투자전략

종목: 3종목 (가치주, 성장주, 배당성장주)
투자 금액: 매달 1일, 월 2만 원(AAPL, TSLA) / 월 1만 원(MSCI) = 총 월 5만 원씩 매수
조건부 투자: 투자 종목의 손익률이 마이너스일시 매일 정기금액의 10%씩 물타기 <- ※변경 사항※
투자일시: 2022년 8월 ~ 2023년 8월까지.
포스팅: 매주 일요일

 

3. 소수점 투자 주식 거래 내역

지난주 매입총액: 387,024

이번주 매입총액: 406,838

늘어난 자산규모: ▲19,814원 (한 주 동안 매입금액)

4. 소수점 투자 13주차 근황 (11/21~11/25)

안녕하세요 대신하는 장기투자 입니다.

최근 몸이 안좋아서 주말에 업데이트를 하지 못했습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상황에 대비해 미리 준비를 해놓아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지난주 증시는 나스닥 기준 0.68% 오르며 소폭 상승마감을 했습니다.

그러나 제 소수점 계좌는 연이은 테슬라의 하락으로 주간 수익율이 그다지 좋지 못한 상황입니다.

 

소수점투자 수익율이 계속해서 좋지 않은 가운데, 앞으로 증시의 이야기도 다루겠지만, 제 삶과 연관지어서 일상공유를 같이 해드리는것이 좋겠다 싶었습니다.

 

저는 현재 일반 사무직에 종사하며, 남들과 별반 다를거 없이 지내는 대한민국의 국민중 한 사람입니다.

소득은 약 300만원이 조금 안되며, 없는 형편에 빚을 조금씩 갚아나가며 생활중입니다.

빚을 갚고 남는돈으로 생활비를 제하면 사실 주식투자를 하기에는 많이 부족한 금액입니다. 하물며 미국주식은 한주당 가격이 비싼편에 속하기 때문에, 분할로 접근하기가 매우 어렵기도 합니다.

 

하지만, 노후를 생각해보더라도 자산에 대한 이해와 투자는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주의이기때문에 투자의 끈을 놓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떻게하면 합리적으로, 소액의 돈으로도 꾸준하게 투자를 할 수 있을까?" 에 대한 생각을 계속해본 결과 우리나라에는 소수점투자라는 아주 좋은 시스템이 존재했습니다.

 

소수점 투자는 저처럼 투자자금이 적은 사람들이나, 여유롭지 못한 상황에서도 푼돈을 아끼며 주식투자를 해줄 수 있게 해주는 좋은 시스템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누군가는 1년 걸려서 1~2주 사는것이 뭐 그리 의미가 있냐고 말씀하실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타임라인을 길게 보고 있기 때문에 분명 유의미한 자산구조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은 1년차지만, 저는 딱 10년치의 계획을 세워놓았습니다. 물론 기대수익률이 빠진 계획이지만, 저는 테슬라,애플,MSCI가 10년으로 설정하기에 무리가 없는 기업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다음 14주차때 10년치의 계획과, 제 근황으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원칙을 지키며 자산을 증식시켜나갈수 있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