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온라인 신청 방법 - 고용보험 민원 서비스
권고사직 및 계약 만료 시 다음 직장을 구할 때까지 정부에서는 최저임금에 준하는 월 급여를 제공하며, 이를 실업급여라 합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퇴직자가 실업급여를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립니다.
1. 실업급여 온라인 신청 방법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수급자격 인정 신청이 완료되어있어야 합니다.
수급자격 인정 완료를 아직 안 하신 분들이라면 해당 포스팅을 참조 바랍니다.
1-1.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
실업급여 신청을 위해 고용보험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1-2. 로그인
다양한 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이 가능하며, 간편 인증을 이용할 시 대중에게 친숙한 카카오, 네이버, 토스등을 활용하여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1-3. 민원 검색
홈페이지 메인 페이지에서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1-3-1. 주의사항
만약 해당 문구가 나온다면, 아직 수급자격 온라인 신청이 안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실업급여를 수령받기 위해서는 먼저 수급자격 온라인 신청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1-4. 신청서 작성
신청서에 대한 항목별로 설명합니다.
1-4-1. 신청서 작성 1(개인정보)
본인의 개인정보와 지급은행에 대한 정보를 기입하고 확인합니다.
1-4-2. 신청서 작성 2(근로 내역 및 수급권 확인)
해당되는 부분에 체크하시면 되며, 어렵지 않습니다.
1-4-3. 신청서 작성 3(구직활동내역)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재취업을 위한 구직활동내역은 필수이며, 해당된다고 체크하면 됩니다.
1-4-4. 신청서 작성 4(구직활동 외 활동사항)
해당되는 부분에 체크해야 하며, 마찬가지로 구직활동은 꼭 필요합니다.
1-4-5. 신청서 작성 5(수행활동)
실업급여를 수령하고 다음 출석일까지 구직활동이 필요합니다. 해당 부분을 알맞게 작성해 줍니다.
1-4-6. 신청서 작성 6(제출)
해당 내용들을 확인한 후 '제출'시 신청서 작성은 완료됩니다.
2. 마치며
실업급여는 계약직 노동자나 권고사직 근로자에게 매우 유용한 제도입니다. 구직활동이나 잠시 공백기 동안 최저임금에 준하는 월급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생활적으로도 도움이 많이 되니, 해당되시는 분들께서는 실업급여 반드시 수령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실업급여 신청은 수급자격 인정이 먼저 선행되어야 하므로 해당 절차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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